티스토리 뷰

반응형

누구나 먹구 살구

살구는 무더운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 중 하나로써, 그 특유의 달콤하고 상큼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오늘은 살구에 관해 넓고 얉은 듯~ 하나 풍부한 정보들을 살펴보며, 살구의 장점이 무엇인지, 더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살구의 수확 시기와 제철 시기는 ?

여름 과일 살구

살구는 주로 6월에서 7월 사이 여름에 수확됩니다. 살구는 수확 직후 가장 신선하고 달콤해서 바로 먹어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신선한 살구는 과즙이 속에 꽉 차 있어 한입 베어 물면 입안에 상큼한 맛이 터지고, 그 달콤함이 여름철 무더위를 싹 날려버립니다. 그야말로 여름에 딱 어울리는 과일 아닐까요?

 

 

2.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살구 생산지 (주산지)는?

영천 살구가 유명합니다.

한국에서 살구 생산지로 유명한 지역은 경상북도 영천시입니다. 이 지역은 살구 재배에 적합한 기후와 토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경상북도 지역에 많은 살구 재배지가 퍼져 있습니다. 

 

 

3. 살구의 영양 성분

맛있는 살구

살구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아래 표를 통해 살구의 주요 영양 성분을 확인해 보세요.

영양소 함유량 (100g 기준) 일일 섭취량 대비 %
칼로리 48 kcal 약 2%
비타민 A 1926 IU 약 38%
비타민 C 10 mg 약 17%
식이섬유 2 g 약 8%
칼륨 259 mg 약 7%
칼슘 13 mg 약 1%
철분 0.4 mg 약 2%

살구는 적은 칼로리에도 불구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매우 풍부해, 간식으로 즐기기에 건강에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4. 살구의 주요 효능

비타민 A가 굉장히 풍부한 살구

살구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1. 눈 건강 개선: 비타민 A가 굉장히 풍부해 시력 개선과 보호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피부 건강 촉진: 비타민 C가 피부를 맑고 탄력 있게 유지해 줍니다.

3. 소화 촉진: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에 도움을 주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4. 혈압 조절: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혈압을 안정시킵니다.

5. 면역력 강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에 기여합니다.

 

 

5. 살구의 부작용

살구 씨를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살구는 산도가 높은 과일이라 위산이 많거나 위가 약한 사람에게는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살구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성분이 들어 있어, 씨를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씨를 다량으로 섭취 할 경우 시안화중독으로 인해 구토·간 손상·혼수·사망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씨를 먹으려면 반드시 볶아서 독성을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시안화중독: 심각한 저산소증으로 인한 호흡곤란 등의 증상) 

 

 

6. 살구의 올바른 섭취 방법

상큼한 살구

살구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샐러드나 요거트에 곁들여 먹으면 더 상큼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말린 살구는 영양 간식으로도 인기가 많고, 스무디나 잼으로 만들어 먹으면 색다르게 즐길 수 있습니다. 하루 3~4개의 살구를 간식으로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살구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피부와 면역력 관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매일 조금씩 섭취하면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7. 살구를 활용한 레시피

살구 케이크

살구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어요. 몇 가지 간단한 레시피를 소개할게요.

요리 이름 재료 설명
살구샐러드 살구, 상추, 견과류, 드레싱 살구를 얇게 썰어 샐러드에 곁들임
살구잼 살구, 설탕, 레몬즙 살구를 설탕과 함께 끓여 잼으로
살구스무디 살구, 요거트, 꿀 살구와 요거트를 함께 갈아 마심

 

 

8. 살구의 보관법

촘촘하게 정렬된 살구

살구는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확 직후라면 2~3일 이내에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신선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인데요, 만약 남았다면 남은 살구는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스무디나 잼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을 하여도 일주일 이내로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말린 살구는 실온에서 장기 보관이 가능하니, 다양한 방식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9. 살구와 복숭아의 차이점

좀 더 노란 살구

살구는 크기가 작고 겉은 노란색 또는 주황색을 띠며 단단하고 신맛이 강한 반면에, 복숭아는 크기가 크고 겉은 털이 덮인 분홍색 또는 황색으로, 더 부드럽고 달콤한 식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10. 살구의 꽃말은 ?

의외로 이쁜 살구꽃

살구의 꽃에 꽃말이 있는데요, 살구꽃의 꽃말은 '아가씨의 수줍음, 비겁한 사랑, 의혹'이라고 하며, 살구꽃의 작은 크기와 은은한 색감에서 이런 꽃말이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